산업용세탁기 무역기업 - 가와모토 한국지사
 
 
Home l 공지사항 l 질문&답변
 
   
  실크 의류 세탁 방법
  글쓴이 : 최고관리자     날짜 : 08-12-03 09:33     조회 : 6165    
가. 기초지식

실크의 세탁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서는 반드시 드라이 크리닝이 우선이며 여러 가지 수용성 오점으로 인하여 드라이 크리닝으로 효과적인 세탁이 불가능할 경우 웨이트 크리닝으로도 세탁을 할 수가 있다. 웨이트 크리닝으로 세탁시는 세제의 선택이 가장 중요하며 다음으로 흡착, 분산, 팽윤, 기포, 미셀, 수질 과 ph, 온도, 물리적인 교반작용이 중요하다 할 것이다.

나. 수질

물론 앞서 기록한 바와 같이 실크나 모직 또는 단백질로 구성된 섬유는 모두 드라이 크리닝이 원칙이지만 수용성 오점이 다량으로 묻었거나 불가피하게 웨이트 크리닝으로 처리해야하는데, 이 경우 수질은 연수를 선택하여야 한다.
연수는 경수보다 많은 세제를 녹이고 녹은 용량만큼의 세제의 힘을발휘 할수있기때문이다.


다. 세제

세제는 반드시 고급 알콜계 세제(중성)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 고급알콜계 세제는 생분해성이 보다 좋고 탈지력이 적어 단백질 섬유의 우아한 품성을 해치지는 않는다.
이는 탄소수가 11-19정도의 것으로 세제로서의 알맞은 탄소수를 함유하고있어 가장 좋은 세제로서 평가받고 있다. 세리신의 정련이 제거되지 않은 견직의 웨이트 크리닝은 반드시 고급 알콜계 세제 ph 6~7 로 세탁을 하되 사전 기술적 진단이 선행되고 난 후에 웨이트 크리닝을 해야 한다. 비이온 계면활성제는 효소의 활성작용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드라이 크리닝으로 오점을 제거하지만 여러 가지 혼합된 음식물 오점에는 한가지 방법이 아닌 복합적인 방법을 동원해야 한다.
예를들어 담색 실크의류에 과즙이 떨어 졌을때 여기에는 반데를 바알스 인력에 의한 부착과 색소에 의한 화학적 결합이 일어나 얼룩이 남게되어 제거가 어렵게 된다.
그러나 합성섬유에 과즙이 떨어지면 여기에는 화학적 결합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반데를 바알스 결합에 의한 부착만이 작용하여 쉽게 제거된다.

라. 행굼

위 방법대로 세탁이 끝난 의류를 행굴 때에는 방축가공, 유연가공, 대전방지가공제가 혼합된 것을 사용하면 효과가 뛰어나다. 글리세린은 섬유에 흡착하여 행군 후에도 잔존해 대전방지 효과가 있으며 온화하고 부드러운 감촉의 터치감을 느낄 수 있고 또한 폴리프로필렌글리콜 모노부틸에터 포르말린 등도 효과가 좋다.

마. 원상회복

실크의류의 오점제거를 하다보면 예상외로 색상 빠짐이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를 경험하게 되는데 이는 염색 견뢰도의 문제와 조성 자체의 문제, 오점제거시 심한 마찰력 또는 잘못된 세액이나 약제 등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대별될수 있으나 일단은 원상회복 차원은 반드시 거처야 고객과의 마찰 밎 사업장의 이미지 손상을 방지할 수 있다.
영구적이지는 못하지만 간단한 보색방법 한 가지를 보면 가장 손쉬운 방법은 메칠알콜 600cc + 마불원액6cc+압축올리브유3cc를 스프레이 분무통에 넣고 충분히 희석하여 색상까진 부분에다 바로 뿌리지 말고 허공에다 뿌려보아 미세입자를 확인 후에 다시 분무기를 가늘고 길게 나가는 것과 짧고 넓게 나가는 앞 노줄을 조정 후에 색상이 변한 크기만큼 조절해서 분무하면 원상회복된다.
변하지 않은 주변의 색상보다 50%이상 변하였다면 이는 색상회복제로는 불가능하며 주변의 색상의 염료를 바로 그 분무통에다 추가해서 완전 희석후 분무후 비교 해봐서색상이 짙으면 메칠알콜을 옅은만큼 추가 하고 만약 색상이 옅으면 한번더 뿌려준다.

3. 끝마치며

실크 의류는 타 의류보다 오점제거가 힘들다. 그 이유는 실크의 본성에 기인한 것도 있지만 염색 가공 봉제업자들은 고객의 취향만 맞추려고 노력하고 세탁에 대한 탈염 개바 형태보존에 대한 부분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관계로 세탁인들은 늘 괴로움에 노출되어있다. 하지만 앞으로 우리는 이에 굴하지 않고 끈질기게 연구하여 그에 대응하는 방법을 찾아내야 할 것이다.